본문 바로가기
형사사건/교통범죄

교통사고 뺑소니 처벌 법리적인 대응방향

by 세웅LAW14 2021. 8. 26.

 

차들이 더욱 다분하게 밀집해 있다 보니, 도로에서는 지속해서 다양한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고유형에 따라 피해를 변제한다고 하더라도 형사처벌을 가하기도 하지요. 그리고 그 중에서는 뺑소니사고 처벌이 가장 높은 축에 속합니다. 왜냐하면 사고를 내고도 사고수습을 하지 않고 현장을 벗어나는 매우 비양심적인 행동을 하였기 때문이라 할수 있습니다.

 

 

만약 이를 엄히 다루지 않는다면 사고를 내고도 도망을 가는 일이 증가할 수밖에 없으니 이러한 위험천만한 일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엄벌은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허나, 교통사고 뺑소니 처벌의 경우 보통 음주운전을 하다가 사고를 일으키고 자신의 범행을 은폐하려는 생각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발생된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그렇기에 보편적으로는 사고를 분석하고, 과거의 행적을 조사하며 당시 술을 마신 상태가 아니었는지 밝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 과정에서 거짓 진술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지만 설사 발각을 당하지 않더라도 일반적인 음주운전 사고보다 더욱 중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일반인들의 생각에는 현장을 벗어난 후 교통사고 뺑소니 처벌을 받는 것이 음주운전으로 사고를 일으키고 처벌을 받는 것보다 경미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설사 음주운전 혐의를 벗어난다고 하더라도 뺑소니사고 처벌이 훨씬 높다는 것이죠. 혹을 떼려다가 더 큰 혹을 붙이는 엄청난 실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4년간 취소당하는 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초범이라도 구속이 가능하니까 말이죠.

 

 

그래서 교통사고 뺑소니 처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쟁점부터 정리하여 변론방향을 설정하여야 합니다. 우선 구체적 사실관계를 따져보아 전부 무죄나 일부 무죄를 주장할지 고민하여야겠지요. 그리고 난 이후에는 수사기관의 질문에 어떠한 내용으로 답변할지 정하여 일관성 이게 진술을 하여야 할 것이며, 자신의 주장이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각종 증거자료와 의견제시를 하여야 합니다.

 

 

또한 교통사고 뺑소니 처벌에에 법리적 대응방향은 인명피해의 여부에 따라 대응방법이 달라집니다. 단순히 대물사고라면 처리가 간단하나, 인명피해가 존재한다면 피해자와 합의를 시도하는 것은 물론 유리한 조건으로 합의서와 처벌불원서를 작성하는 것도 교통사고 뺑소니 처벌을 면제받거나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겠지요.

 

 

그저 시중에 떠도는 양식에 맞춰 간단히 합의서를 작성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가능하면 자신에게 최대한 유리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합의서와 처벌불원서를 작성하는 편이 좋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건이 발생한 직후에 변론 및 진술 방향을 결정하고 다양한 변론업무에 착수하기 위해서라도 가능하면 서둘러 교통범죄변호사를 찾아가 자세한 논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전문지식이 없고 그저 여기저기에서 주워들은 정보만을 이야기하는 비전문가가 아니라 자신의 말에 책임질 수 있는 법조인과 정확히 상담을 받는 것이 안전하겠죠.

 

 

법무법인 세웅의 교통범죄전담센터는 다수의 교통범죄를 처리하면서 누적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각종 무죄사례 및 선처의 사례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5년 연속 법률부문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한 세웅은 앞으로도 여러분의 평온한 일상 복귀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 연락을 주세요. 

 

댓글